티스토리 뷰

자동차보험 가입과 갱신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동차를 운전하시게 되면 거의 필수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사고가 나면 많은 금액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그것을 보험금으로 어느정도는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이나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을 들던지 해서 쉽게고 빠르고 저렴하게라는 슬로건들을 보고 간단하게 가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잘못들게 되면 보험금을 얼마 받지 못해서 자신이 재테크하여 모아두었던 돈들을 몽땅 날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잘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보험에도 정말 여러가지 보험 종류와 특약 등등 복잡한 것이 많아서 내게 필요한 것이 뭔지를 알아보기가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거나 갱신하시는 분들에게 몇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물배상 가입금액은 얼마가 적당한지 알아봅시다.

대물배상이란 차량사고시에 운전자가 다른사람의 차량이나 물건등에 입힌 손해를 물어주는 책임을 말합니다.

상대방에게 사고를 내거나 했을때 물어주는 비용의 한도를 정해야 되고 그 이상은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보통은 1억정도로 하시는데 1억보다는 2억이상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새는 길거리에 예전보다 외제차가 굉장히 많아졌기 때문에 왠만한 외제차와 사고가 난다면 1억으로는 부족할 경우가 생길 수 도 있기때문에 그 이상의 금액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억에서 2억으로 한도를 늘린다고해서 보험비가 1만원에서 2만원이런식으로 비례해서 오르는 것이 아니라 얼마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운전을 자주하는 곳의 상황을 보시고 경우에 따라서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약 입니다.

이 특약은 말 그대로 다른사람의 차를 운전하다가 본인이 사고를 냈을 때 보험처리를 할 수 있는 특약입니다. 다른 사람의 차량이 다른 사람에 대한 조건이 폭넓게 가입되어 있다면 괜찮지만, 대부분은 가족까지로 되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보험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럴때 보험사별 가격의 차이는 있지만 2~3천원의 가격 범위내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렌트가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바랍니다.


주말, 휴일 확대 보상 특약입니다.

주말에 근처에 드라이브나 여행을 많이들 가기 때문에 그만큼 사고도 늘어납니다. 따라서 이 특약에 가입하면 주말이나 휴일에 사고가 발생했을때, 자기가 낸 사고의 보상한도가 기존의 2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보험료는 3~5천원 정도 할 수 있습니다.


자손보험을 들어야 하는가 자상보험을 들어야 하는가

내가 사고가 나서 부상을 당했을때를 대비하여 이 두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자기신체사고(자손)은 보험료가 낮은 대신에 보장 범위가 매우 적습니다. 자손을 가입하게 되면 대부분 2천만원 한도의 보험을 가입하시게 되는데 한도까지의 가격을 받으려면 정말 큰 부상을 당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도 금액을 다 받아도 돈이 부족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러기 전 부상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상해(자상)은 보장범위에 거의 제한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찰과상이나 염좌같은 경우에도 치료비 제한이 없고, 입원을 하면 휴업손해비도 보장을 해주고, 치료를 종료할때도 위자료가 발생합니다. 조기 퇴원시에도 조기 합의가 되고, 향후 치료비와 성형 수술비도 인정해주는 등 거의 보장범위에 한정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보험비용은 자손에 비해 1~4만원 정도 비싼편이고 나이에 따라서는 10만원 정도 비싸긴하지만, 보험이란게 사고가 났을때를 대비하는 것으므로 보장범위가 굉장히 넓은 자상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책임보험을 가입한다.

자동차 보험이 의무가입이기 떄문에 보험비용을 최소로 내기 위하여 책임보험을 가입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반 종합보험에 비해서는 터무니 없이 적은 금액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왜냐하면 보상금이라는게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금액만 나오기 때문에, 상대 보험사로 부터 구상권을 청구당하거나 소송에 휘말리게 되면 책임보험으로 절약했던 보험금의 배를 물어줘야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같은 교통상황으로는 사고에 휘말릴 확률이 높으므로 왠만하면 이 보험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무보험차사고 특약을 드는것이 좋습니다.

이 무보험사고 특약은 대부분이 가입을 하시는데, 혹시나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사고 상대방이 위에 말했던 책임보험만 들었거나 보험가입이 되어 있지않아서 나에게 치료비와 차량수리비 지급이 불가할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소송을 걸어서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됩니다. 이때 상대가 그만큼의 돈이 없거나 하면 굉장히 오래걸려서 받거나 못받을 수도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무보험차사고 특약을 드시면 자기 자신의 보험사에서 차량수리와 치료비를 충분히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가입할때 그 보상금 한도를 정해서 들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보험사가 상대방 차량의 운전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여 알아서 소송을 하게 되므로 본인은 신경 쓸 필요도 없어져 좋은 특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의 여러가지 유의사항이였고요 여러 자동차보험 종류에 대해 봤습니다. 그것들 중에서 자신에 맞는 자동차보험으로 비교 및 구성하여 많은 혜택누리시길 바랍니다.

가장 좋은것은 사고를 내지 않아서 보험사를 부를일이 없는게 가장 좋은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