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양육수당 신청하는법 알아봅시다.


아이 낳기전에 여러 혜택에 대해서 알고있는게 참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모르면 혜택을 못받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인데요. 아이를 낳게되면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출산축하금을 주는 곳도 있어서 그렇다면 이 지원금도 아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런게 없는 지역은 모르고 지나치시게 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가정양육수당은 취학전 만 84개월 미만 가정양육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2013년 3월 이후부터 소득에 상관없이 가정에서 양육하시는 모두가 대상에 해당되는 제도입니다.

출생신고를 하실때 동사무서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하시면 더욱 편리하실수도 있습니다.


신청일 기준 만 0~5세아이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이용하지않는 아동에게 혜택을 줍니다.

대상아동의 출생년도 +6년의 12월까지 지원해주고요. 첫 12개월동안 20만원으로 시작해서 나이가 들어갈 수록 점차 지원금이 감소됩니다. 최소 10만원입니다.


쉽게 말하면 집에서 고생하면서 아이를 키우시기 때문에 그에 대한 지원금을 드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정양육수당 신청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은 주민센터에 가셔서 해도되고, 인터넷으로 하셔도 되는데 인터넷이 빠르고 편리하겠죠?

만약 가셔서 신청하시면 준비서류로는 양육수당 받으실 통장사본, 신분증, 등본이 필요합니다.



'복지로'라는 정부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복지로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뜹니다. 그리고 제가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온라인신청을 누르시게 되면 새창이 뜹니다.



그러면 위에 스크린샷과 같이 양육수당이라는 탭이 있는데요. 그걸누르시면 신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각종 신청자격에 대한 조건들과 지원절차에 대해서 나오게 되는데요 찬찬히 읽어보시고 따라하시면 되기 때문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조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표로 요약해 봤습니다. 

대학민국 국적 및 유효한 주민번호를 보유한 영유아여야 합니다. 그런데 해외에 거주중이시면 안나온다고 합니다. 재외국민으로 등록된자는 제외된다고 표시되어 있구요.

최학전에 어린이집을 이용안하시고 집에서 가정양육을 하셔야지 가정양육수당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옆에 써져있는 영유아 보육료를 받게됩니다.

나머지 밑에 것들도 천천히 읽어보시고 가정양육수당을 받으셔야 하는지 영유아 보육료를 받으셔야 되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요즘 출산률이 매우 감소해서 출산하는것만으로도 애국이라고들 하는데 애국하는김에 받아가실 수 있는 지원금들 꼼꼼히 알아보셔서 다들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수당은 명당이시니 다자녀분들은 더 많은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