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칼륨 많은 음식 TOP7과 효능


칼륨 많이는 들어들 보셨을텐데 무슨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칼륨은 나트륨과 같이 우리몸 체액의 주요 전해질이에요.

나트륨과 같이 균형을 이루어 몸의 정상적인 혈압 유지 및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을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한 1일 권장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인데, 우리나라의 평균 1일 나트륨 섭취량은 그것의 2배가 넘는 약 4,831mg이라고 합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위암등 많은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나트륨 물론 몸에 꼭 필요한 전해질이지만 과다 섭취시에는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많이 든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이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 건강에 좋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칼륨 또한 결핍 또는 과잉 섭취시에는 몸에 좋지 않으니 적정량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의 1일 칼륨 충분섭취량은 남녀 모두 4.7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모든 음식은 적정량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칼륨 많은 음식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인 바나나는 100g당 칼륨 함유량이 340mg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들 드시는데요. 바나나는 칼로리 대비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영양밀도가 높습니다. 식전에 바나나를 먹으면 식사때 섭취되는 나트륨을 줄일 수 있고, 식사량도 줄일수가 있어서 1석 2조의 효과를 얻으실수가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100g당 칼륨 함유량이 54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는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춰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좋다고 하네요.


양파


양파는 칼륨이 100g 396mg이 들어있고 칼륨뿐만 아니라 퀘르사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 효과는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능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기능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100g당 1240mg으로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엽산, 마크네슘,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는 블랙푸드의 1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


다시마는 100g당 1242mg의 칼륨이 들어있고, 대부분의 해조류 김, 미역, 파래등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그 중 다시마는 숙취해소 효과가 좋으며, 탈모 예방,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100g당 307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만능 야채로 불리는 브로콜리는 나트륨 배출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여기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주고 변비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과채에 속하는 음식이죠. 토마토는 100g당 칼륨 230mg은 함유하고 있고 토마토는 1kg를 먹어도 140kcal 밖에 되지않는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뇌졸증, 심근경색 예방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칼륨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모든음식이 그렇듯이 과잉 섭취보다는 적정량 맛있게 골고루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