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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_^@ 2016. 9. 23. 14:08

건강보험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예전에는 병원다니면 건강보험증을 항시 가지고 다녀야 했지만

요새는 다 전산화가 되어서 성명과 전화번호 주소만 말하면 되서

 가지고 다닐필요는 없어졌지만

가끔씩  서류를 제출해야될때 사본을 내라고 해서

필요할 때가 생기곤 합니다.

그런데 이제 자주 꺼낼일이 없으니 못찾거나 없어져서 필요할 때

못쓰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재발급 받는 사이트는 의료부분을 담당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받으면 됩니다.

포털사이트에 '국민건강'정도만 치셔도 제일 상단에 표시됩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손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들어가셔서 가운데 보시면 방문자별 맞춤메뉴에서 '개인' 부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 메뉴가 뜨게 되는데 그중에 재발급을 받을거니깐 

조회 및 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사이트로 넘어가게 되는데 거기서 상단에 자주찾는 민원이라고 표시됩니다.

말그대로 사람들이 자주이용하는 민원들이 열거되어있는데요.

그러면 거기서 3번째에 건강보험증 재발급이라고 있으니깐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와 고유식별 번호 수집/이용 동의에 각각 체크를 해주셔야 됩니다.

정부에서 수집해가는거니깐 크게 불편하실건 없으실꺼 같습니다.

 

그 다음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셔서 본인인증을 하셔야 됩니다. 만약 금융기관에서 발급 받으신 공인인증서가 하나도 없으시면 집에서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국민연금지사를 방문하시면 무료로 인증서를 발급해준다고 합니다. 가실때 신분증은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인증서로 개인인증을 완료하셨으면 신청서창이 뜨게 됩니다.

*표시된 주민번호, 성명, 사유, 발급매수, 발송지, 전화번호, 핸드폰, 이메일등은 

반드시 입력해줘야 되는 부분이니깐 꼼꼼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신청이 끝나게되면 일반우편으로 약 5~7일 정도 이내에 

집(주민등록 주소지)으로 건강보험증이 배송된다고 합니다.

지역가입자는 집(주민등록 주소지)에서 받아보실수 있고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는 회사를 통해서 각각 받으실수 있다고 합니다.


도중에 어려운사항이나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1577-100번으로 연락하셔서 상담하시면

어려운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서류로 제출하는거 이외에는 요즘에는 보험증 자체가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예전처럼 진료로 인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재발급을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